신라의 항구
목차 |
서라벌항구
신라특별자치시 최초의 항만시설중 하나로 가장 신라의 발전에 있어서 가장 큰 역할을 한 항구이다.(사실 항구가 발전에 기여한건 아니다.) 서라벌항구 지하에 서라벌항구역이 건설되고 이후 서라벌 환승센터가 건설되면서 신라철도교통의 중심지가 되었고, 주변에 신라시청, 카르스국 정부청사 일부, 카르스신라창고가 들어서면서 행정의 중심지 역할까지 하게 되었다. 그래도 신라시내중 유일하게 2층건물의 항구.(그나마 항구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이사금항구
신라특별자치시 최초의 항만시설중 하나로 이사금구가 만들어지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신라중앙광장의 시작이자 서라벌항구와는 다르게 진짜 도시개발에 큰역할을 한 항구이다. (이사금구는 이사금항구가 아니었다면 개발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선덕항구
이사금구와 선덕구의 경계를 지키는 항구이다. 선덕항구를 기준으로 서쪽은 일반 하천이고 동쪽은 지하 하천이다.
동이사금항구
신라시립미술관의 건설과 함께 신라중앙광장의 동쪽끝에 건설된 항구이다.
동해항구
동해항구는 다른항구들과 달리 한개의 특정항구를 가르키는 것이 아니라, 동해구의 모든 항만시설을 일컫는다. 항구도시로 계획된 동해구이다 보니 다른 지역에 비해 항만시설이 조금더 많기 때문이다.
신라정부청사항구
지하철역이 만들어지고 항구가 만들어진 조금은 특이한 케이스.
(그렇다고 지하철역은 신라정부청사항구역이 아닌 신라정부청사역이다. 신라정부청사역이 만들어진 이후 신라정부청사역 위에 신라정부청사 항구가 만들어 졌다.)
신라국제공항항구
신라국제공항에 건설된 항구로 신라국제공항에서 항로를 이용해 구카이룸까지 갈 수 있게해주는 항구였지만 STX신문선이 개통되면서 루나마을의 수요는 완전히 STX신문선에게 빼앗겼다.(원래 항공과 경쟁도 되지 않는 곳이긴 했으나 STX마저 개통하며 항구를 이용하는 사람은 더욱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신라농업단지항구
신라국제공항항구에서 신루천을 이용해 지하 하천으로 들어가면 나오는 항구이다. 이 항구를 지나면 더 이상 신라시내에는 항구가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그대로 쭉가면 신라시립대학교가 나오나 신라시립대학교에는 항구가 없어 그대로 신루천을 따라 구카이룸이나 곰타운으로 가게된다.
화랑항구(예정)
현재 SINTEX가 있는 지역에 건설 예정된 항구
서라벌구청부두
서라벌구청에도 편의성을 위하여 부두를 만들었으나 서라벌환승센터가 건설되면서 서라벌항구와 서라벌 환승센터로 연결됨에 따라 딱히 필요없는 존재가 되었다.
진평부두
중앙천을 따라 북해에 진입하면 신라해변이 보이고 해변 북쪽에 자그마한 진평부두가 모습을 보인다. 주변과 색이 비슷해서 찾기 힘들수도 있다.